본문 바로가기
내가 만든 요리 기록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이면 특별식 한상 차려집니다.

by 엄마나무 2022. 4. 23.
728x90
반응형

갈치가 비싸서 장바구니 담을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만 갈치를 좋아하는 가족들을 생각하면 큰맘먹고 구입해서 알뜰살뜰 잘 발라먹곤 합니다. 적당가격선에서 구입하다보니 갈치크기가 크지 않아서 맛은 좋으나 발라먹을 내용물은 실제 많지 않아 늘 아쉬울 뿐입니다.

한식집밥으로 갈치요리 아주 맛있는 반찬입니다. 갈치조림 한상이면 그야말로 특별한 한상 차려집니다.

쿠팡 프레쉬 쇼핑 중 세네갈산 냉동갈치 보게 되었는데 가격대도 부담없고 두툼한 두께가 마음에 들어서 일단 구입한번 해보았습니다.

 

 

 

쿠팡에서 구입한 손질 왕갈치 세네갈산입니다. 세네갈산갈치는 살이 두툼해서 일단 발라먹을것은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던터라 큰 고민없이 구입하였습니다.

냉동된 제품이 각 한마리씩 두봉지로 담겨져있습니다.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이나 갈치구이 계획하신다면 하루전날 냉장고에 넣어두면 자동해동이 됩니다.

 

 

 

 

 

 

손질 왕갈치 세네갈산은 일단 몸통 크기는 큽니다. 해동후에도 비린냄새가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각 별도 봉지에 절단된 한마리씩 정도의 양이 담겨져있으니 해동후 한번 헹구셔서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 만들기

 

냄비바닥면에 적당한 두께의 무를 깔아줍니다. 반달모양으로도 좋고, 더 작게 잘라놓아도 무방합니다.

갈치조각을 올리고 양파반개나 한개,  파듬뿍,  청양고추 1-2개 정도를 듬뿍 올려줍니다.

기본준비가 다 되었으면 이제 양념장을 올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갈치구이만큼이나 간단합니다.

 

냉동갈치로 갈치구이를 맛있게 하는 법

충분한 해동후 언 부분이 없도록 확인해줍니다.

기름을 넉넉히 둘러서 튀겨내듯이 바싹하게 구워주면 맛있게 먹을수있습니다.

살짝 소금을 뿌려주면 좀더 밥반찬으로 맛있게 먹을수있습니다.

 

 

 

 

반응형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 양념장만들기

 

간장2

참치액젓1

고추장 듬뿍 1숟가락

고추가루 듬뿍 1숟가락

설탕 평평하게 1숟가락

미림1-2숟가락

다진마늘 듬뿍 1숟가락

후추가루 조금

 

미림은 혹시 모를 비린맛을 잡아주고 참치액젓은 감칠맛을 내줍니다. 고추가루와 청양고추가 칼칼함을 더해줍니다.

약간의 설탕 또한 무와 야채의 단맛와 더불어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후추가루를 뿌려주면 좀 더 진한 향을 입혀주는것같은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갈치조림양념장을 준비된 재료위에 골고루 도포해줍니다. 갈치에도 발라주듯 묻혀주고 제일 아래에 있는 무에도 발라줍니다. 갈치조림양념장을 그냥 제일 윗면에 골고루 올려주면 끓으면서 골고루 양념이 배이긴합니다.

양념장이 다 올려지면 물을 30-50ml 정도 부어주고 두껑을 닫고 끓여줍니다.

 

 

 

 

한식집밥 모든 조림종류가 그렇듯이 충분한 시간을 조리해줍니다.

10분 정도가 지나면 갈치와 야채가 덜익은 듯한 맛없는 냄새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20분이상 충분히 끓여주면 드디어 갈치조림 맛있는 냄새가 솔솔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무에 간이 잘 배어지면 일단 무색이 뻘겋게 아예 물들어버립니다.

끓어오를때 물이 부족하지 않는지 확인해주면서 양념이 골고루 배어들게 잘 뒤적여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 조리시간은

갈치1마리 기준으로 잡아본다면 10분은 강한불로 조리하다가, 20분정도 더 중간불로 조리하면 무에 양념이 충분히 배여들고 갈치에도 양념이 충분히 배어들어 맛있게 잘 되는것같습니다. 중간중간 물이 부족하여 눌러붙지 않도록 조금씩 물을 추가해주면서 양념을 뒤적여주어야합니다.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은 양념장만 만들면 크게 어렵지 않은 요리입니다. 특별한 한상처럼 여겨지면서 진한 양념장과 갈치살 올려먹으면 밥한그릇을 그냥 뚝딱입니다. 아이들도 매워 호호 거리면서도 너무 잘 먹는 밥반찬입니다.

특히 양념이 잘 배어든 무는 온가족이 다 즐겨먹기 때문에 충분히 넉넉히 넣어주어야 아쉬움이 없습니다.

간만에 차려본 갈치조림 한상으로 풍요롭게 가족식사 잘 마쳤습니다.

 

 

 

 

 

손질 왕갈치 세네갈산 냉동갈치맛을 좀 적어보겠습니다.

살은 두툼하고 발라먹을것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솔직히 국산갈치에 비하면 맛이 너무 밋밋합니다.

소금간을 적당히 하거나 갈치조림양념장맛으로 그냥저냥 먹게 되는것같습니다. 갈치특유의 진한 맛은 없습니다.

뼈가 굵고 잔가시도 굵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발라줄때 특히 조심해야할것같습니다.

국산갈치는 내장이 쓴맛이 거의 없는데 세네갈산 냉동갈치는 냉동이여서 그런것인지 세네갈산이여서 그런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내장부분 쓴맛이 강해서 제대로 잘 벗겨내야할듯합니다.

 

한식집밥 갈치요리 갈치조림 갈치구이를 좀 맘편하게 자주 장봐다해먹을수있는 날이 자주자주 생기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